본문 바로가기

Direct3D

Vector

 

Vector(백터)

 

 

앞으로 지겹게 듣게 될 말이 바로 백터이다.

 

백터란 하나의 좌표를 말한다.

 

2D API시절 우리는 화면 어딘가의 좌표를 그릴 수 있었다.

 

 

 

아무 생각 없이 A(x,y) 좌표를 생성했겠지만 사실 A(x,y)라는 좌표는 잘 생각해보면

 매우 당연하게도 기준이 되는 s(0,0)에서 부터의 거리(Length)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며, s(0,0)에서 부터의 방향(녹색선)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이것으로 우리는 1개의 백터는 방향과 거리의 값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럼 방향과 거리를 구하는 방법도 당연히 있을 것이다.

매우 쉽게 접근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간단한 예제를 보도록 하겠다.

 

 

위 이미지는 비록 대각선으로 되어 있지만 분명한 직선이다!

 

하나의 직선이기 때문에 숫자의 나열이라고 생각해 보도록 하자.

(숫자는 크기가 아니다! 순번이다!)

1, 2, 3, 4, 5.....

 

지금은 x, y의 의미를 잠시 놓아두자.

 

A를 4라고 하고 B를 8이라고 하자.

그럼 A부터 B사이까지의 거리는 얼마인가?

 

당연히 B - A = 4 라는 답이 나올 것이다.

 

백터는 다차원 백터가 존재하는데.

백터 자체가 하나의 숫자와 같이 크기다.

 

그러다보니 하나의 크기에서 다른 하나의 크기를 빼면 그 차이가 나오기 마련이다.

 

여기서 중요한 복습하나 하자.

 

우리는 위에서 백터는 방향과 거리, 두가지 성분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럼 B에서 A를 빼면

 

A에서 B까지의 거리와, 방향이 나온다는 것이다.

 

이것이 백터이다.

'Direct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D와 다른 점 좌표계  (0) 2015.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