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합니까?

#01.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HDD & MEMORY

 

프로그래밍을 공부할때에 가장 기본적인 개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HDD와 MEMORY 둘다 저장매체 입니다..

주 기억장치와 보조 기억장치라고 하며, 한두번은 들어 봤을 것이구요.

 

그럼 각각의 역활을 예를들어 쉽게! 아주 쉽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HDD : 일종의 요리를 위한 레시피 북 입니다. 수많은 레시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레시피가 적혀 있는 책이기 때문에 그내용은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낙서를 하면 안되죠..

         (물론 나중에 세이브등으로 낙서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Memory  : MEMO라는 말은 아실 것입니다. 적어 두는거죠,

               메모리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집니다.

               (사실 4가지인데 프로그램 영역은 코드영역만 보겠습니다.)

              

   1. 코드 자체를 통째로 읽어 오는 프로그램영역,

                   (데이터영역과 코드 영역으로 사실 두가지입니다.

                     지금은 이런게 있다고만 알아두도록 하죠)

 

               2. 스택영역

                   (일종의 버퍼인데 이것역시 이런게 있네 라고만 알아 둡시다.)

 

               3. 힙영역

                   (배열, 클레스 등 동적할당 변수를 관리합니다.

                     역시 이런게 있네 라고만 알아 둡시다)

 

결국 OS는 HDD에 저장되어 있는 코드를 각각의 영역에 맞도록 메모리에 쫙 읽어 와서 *메모리에 있는드를 순차적으로 읽어가면서 프로그램이 구동되게 됩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만들게 되는 프로그램은 모두 메모리를 활용하게 되며, 메모리 관리(여기서 관리란 작업자가 어떤 메모리에 무엇을 기록해 놓았는지와 같은....)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제 설명이 매우 틀리거나 잘못된 비유가 되어있을 경우도 발생되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초보자라고 하신다면, 읽으시는 당장은 이해하시기 편한 방향으로 설명하기 위함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