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합니까?

#02. 순차적 코딩 (절차 지향, 동기화)

 

순차적 코딩

 

지난 시간에는 *메모리에 있는드를 순차적으로 읽어가면서 프로그램이 구동 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그럼 OS가 순차적으로 코드를 읽어가기 위한 몇가지 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우리가 작성한 코드를 모니터에서 확인 할 수 있는 함수 printf()라는 함수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은 그냥 눈으로 읽어 두기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딩을 할때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메모리에 미리 저장해 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예제로 '7' 이라는 숫자가 화면에 출력되는 간단한 코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nt x; 

printf("%d", x);

x = 7;

 

단지 7을 출력하기 위해 굉장히 복잡한 코드가 완성 되었습니니다.(사실 이게 기본입니다.)

 

printf문으로 x의 값을 출력하길 원하지만, 아직 x에 대입되어 있는 값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printf 다음 줄에 x = 7이라고 x의 값이 정해져 있죠)

그래서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없습니다.

 

 

정상적인 코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해 주어야 합니다.

 

int x; 

x = 7;

printf("%d", x);

 

지금의 코드는 x라고 하는 공간을 할당(선언) 받은 다음에 x의 값을 7로 정의 해 주었습니다.

 

매우 쉽고 간단한 원리지만 앞으로 코딩함에 있어서

"어? 이건 맞는 식 같은데 왜 엉뚱한 결과가 나오지?"

 

라는 대부분의 오류는 순차적코딩의 오류와 오탈자로 인해 나타나는게 대부분입니다.

 

코딩할때 명심해야 할 것은 "간단한 수식은 코더가 생각한 수식이 "대부분" 맞습니다." 하지만 표현의 방법이 잘못된 것 뿐입니다.

 

차근차근 자신의 코드를 읽어가는 습관을 들여가면 반드시 좋은 코드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